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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 포르노 뿌리뽑는다"..세계 각국 전쟁 선포

상대방 동의 없이 뿌리는 사진과 영상 골머리 페이스북은 '리벤지 포르노' 차단 툴 도입 스코틀랜드 올 하반기부터 최고 징역 5년 엄벌 전세계가 '리벤지 포르노'와의 전쟁에 나섰다. 페이스북이 5일(현지시간) 소위 ‘리벤지 포르노(revenge porn·헤어진 연인 등에게 복수하기 위해 상대의 동의를 받지 않고 뿌리는 누드 사진이나 성행위 영상)’의 확산을 차단하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IT 전문매체 테크 크런치와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새로운 이미지 매칭 기술을 도입해 기존에 신고된 이미지나 영상을 이용자들이 공유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 기술은 페이스북·인스타그램·메신저에도 적용된다. 또한 이를 올린 사용자의 계정 역시 차단된다. 페이스북의 글로벌 안전 책임자인 안티고네 데이비스는 “지난해 150개 이상의 여성 관련 단체 대표를 만났다. 피해자의 93%가 심각한 정서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우리는 이 문제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문제가 된 이미지의 공유를 막기 위해 자료를 데이터베이스에 축적하고 흐릿하게 보이도록 처리한 뒤 소수의 직원만이 해당 자료에 접근해 검토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리벤지 포르노'는 글로벌 온라인상에서 확산되는 이슈다. 미국 공공공보건연구소는 미국인 25명 중 1명이 허락 없이 배포된 누드 사진으로 피해를 입거나, 누드 사진을 뿌리겠다는 협박을 받은 경험이 있다는 조사 보고서를 지난해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특히 15세 이상 29세 미만 여성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미국인 25명 중 1명의 '리벤지 포르노'로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다는 연구보고서 표지. 페이스북은 '리벤지 포르노'의 확산 방지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미국에서 소송을 당한 바 있다. 또한 최근 미국 시카고에서 15세 소녀가 또래들에게 집단 성폭행 당하는 장면이 페이스북 라이브로 생중계됐고, 40명이 실시간으로 시청했음에도 아무도 신고하지 않아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안긴 바 있다. 10대 대상 매거진 '틴보그'는 '리벤지 포르노' 방지를 위한 1인 시위에 나선 리아 줄리엣(20)의 사연을 지난달 소개했다. 그녀의 누드사진이 온라인상에 공개되고 온 학교에 다 알려진 건 겨우 14살 때의 일이었다. 무서워서 어른들에게 말하지도 못한 채 몇 년을 침묵 속에 갇혀 있었던 줄리엣은 이제 희생자를 위한 더 나은 정책과 법률적 지원을 요구하는 운동에 나선 것이다. 미국에서는 이미 2012년에 'End Revenge Porn(리벤지 포르노를 끝장내자)'라는 비영리단체가 결성되어 페이스북 등 온라인상에서 활동하고 있다. 미국 비영리단체 'End Revenge Porn' 페이스북. '리벤지 포르노'에 대한 문제의식이 확산되면서 법적으로 이를 제재하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2014년 11월부터 '리벤지포르노 방지법'을 시행해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게 했다. 미국의 35개 주에서도 '리벤지 포르노 금지법'을 시행중이다. 덴마크 정부도 지난 2월 당사자 동의 없이 누드 사진이나 성행위 영상을 공유하면 징역 6월에서 최고 2년에 처하는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성행위 동영상을 판매하거나 채팅방에서 교환하는 것 역시 처벌 대상이다. 하지만 이러한 처벌 규정에도 불구하고 리벤지 포르노는 근절되지 않고 있다. BBC의 보도에 따르면 스코틀랜드는 '리벤지 포르노'를 뿌린 사람을 최대 5년 징역형에 처하는 강력한 조치를 올 하반기에 시행한다. 스코틀랜드 정부는 이와 같은 성폭력방지법 개정안을 홍보하기 위해 지난달 남녀의 누드사진 위에 '폴리스 라인'을 설치한 포스터를 제작해 배포했다. 스코틀랜드의 사법부 비서관 마이클 매트슨은 BBC 인터뷰에서 "사생활이 담긴 사진을 뿌리거나 공개하겠다고 협박하는 행위는 연인 혹은 옛 연인을 교묘하게 학대하면서 조종하려는 끔찍한 범죄"라면서 "경찰 등과 캠페인을 벌여 이 같은 일이 현대 스코틀랜드에서는 있어서는 안 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한국에서도 '리벤지 포르노'라는 용어가 널리 알려진 건 아니지만 IT 강국의 인프라를 타고 일상에서 널리 퍼진 상태다. 모 음란 사이트 운영자는 상금을 걸고 일반인들이 촬영한 '야동' 공모 대회를 열어 물의를 빚기도 했다. 김삼화 국민의당 의원실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 8월까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접수된 개인 성행위 영상 신고가 1만9000건에 육박할 정도로 '리벤지 포르노'가 일상화 돼 있다. 유명 연예인을 비롯해 '리벤지 포르노'의 피해자 대다수가 여성이긴 하다. 하지만 정준영씨는 전 여자친구에게 '신체 일부를 몰래 촬영했다'고 고소 당하면서 실체가 없는 '리벤지 포르노'의 희생양이 된 바 있다. 정씨는 검찰이 지난해 10월 무혐의 처분을 내리고 2개월이 지나서야 방송에 복귀할 수 있었다. 현행법에서는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의 신체'를 그 의사에 반해 촬영하거나 유포한 경우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을 근거로 처벌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신체를 촬영한 영상물이 의사에 반하여 유포된 경우에는 명예훼손죄로만 처벌이 가능하다. 허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해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특례법의 '일부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신체나 화상 채팅 영상 등을 촬영·유포하는 행위도 처벌할 수 있다. 영상 유포자에 대한 처벌 기준도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서 벌금을 최고 '5000만원'으로 끌어올리게 된다. 다만 진선미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해 말 국회 소위에 안건이 오르긴 했지만 탄핵·대선정국이 이어지면서 여전히 계류중"이라며 "대선이 끝나야 다시 논의될 수 있을 듯하다"고 말했다. 이경희 기자 dungle@joongang.co.kr

kswpc11 작성일: 2017-04-06 조회:709

[밀착취재] "애꿎은 피해" vs "적반하장"… 무고와 성범죄 사이

[밀착취재] "애꿎은 피해" vs "적반하장"… 무고와 성범죄 사이 “(박유천 사건은) 한 명의 가해자와 네 명의 성폭행 피해자가 있었지만 가해자는 무혐의가 되고 피해자는 거꾸로 기소되는 모습에 할 말을 잃었다. 많은 성폭행 피해자들을 수면 아래로 끌어내리는 결과다.”(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고진달래 활동가) “예나 지금이나 피해자가 하루아침에 무고 가해자가 되는 관행은 바뀌지 않고 있다. 유독 성폭행 피해자들에게 무고죄가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다.”(한국성폭력상담소 이미경 소장)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348개 여성단체로 이뤄진 ‘유명연예인 박OO 성폭력사건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3일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OO 사건은 명백한 성폭행 사건”이라며 “무고죄와 명예훼손 혐의로 역고소 당한 피해여성에 대한 법원의 올바른 판결을 촉구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공대위는 “해당 연예인과 소속사의 일방적인 언론 플레이로 사실이 왜곡됐고, 수사기관이 가해자의 일방주장으로 무고죄에 집중해 성폭력에 대한 왜곡된 통념이 확산됐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피해자가 적극적인 저항이 어려웠던 유흥업소 종사자란 점을 들어 동의에 의한 성관계라고 판단한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성폭력 피해자는 왜 자꾸 무고 가해자가 되는가” 지난해 8월 꾸려진 공대위는 그동안 이 사건과 관련해 “아직 법원의 판결이 나지 않았는데도 성폭행 피해자가 오히려 무고 가해자가 된 꼴”이라며 “피해자의 가해자 즉각전환은 매우 큰 문제”라며 비판했다. 또 “이 같은 상황에서 성폭력 피해자들이 국가로부터 보호받지 못한다는 두려움 탓에 더욱 위축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6월 4명의 여성이 박씨를 성폭행 혐의로 잇따라 고소했지만 모두 무혐의로 불기소하고, 박씨 측에 역으로 고소당한 첫번째와 두번째 고소인 2명을 무고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이에 여성단체 등은 “이 같은 사건 처리는 성폭행 피해자를 오히려 무고죄로 뒤집어 씌워 법망을 빠져나가는 수법의 본보기 격”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여성계에서는 여타 성폭행 사건에서도 “피해자가 오히려 가해자가 되고 있다”며 비슷한 주장을 해왔는데, 이는 검찰수사의 관성 때문으로 풀이된다. 검찰사건사무규칙 제70조에 따르면 검사가 고소 또는 고발 사건에 대해 ‘혐의 없음’의 처분을 하는 경우에는 고소인 또는 고발인의 무고혐의 유·무에 대해 판단하도록 돼있다. 수사기관은 지침상 성폭행 수사를 진행함과 동시에 고소인의 ‘무고’ 가능성 역시 살펴야하는 셈이다. 이 때문에 수사기관에서는 일종의 ‘성폭력 피해자 전형’을 상정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곤 하는데, 이때 유흥업소 종사 경력이나 전과, 사건 이후의 피해자 행동 등은 피해자에게 불리한 근거가 되는 경우가 많다. 여성계에선 구조적으로 검사나 수사관 등 개인의 잣대가 개입할 수밖에 없다는 시각이다. 이날 공대위도 “연예인, 업소 손님이란 지위가 위력으로 작동한 사건”이라며 “검찰이 유흥업소 종사 여성에 대한 편견으로 진술을 의심하고 저항이 부족했단 점을 들어 ‘동의에 의한 성관계’라고 판단한 것은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법원의 최종적 판결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성폭행 피해자가 ‘무고 가해자’인 것처럼 보도된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4일 첫 재판을 앞둔 두번째 고소여성의 경우, 앞서 법원이 “현재까지 수사된 상황에서 구속의 필요성이 상당히 낮다”며 검찰의 영장청구를 기각했음에도 영장청구서를 바탕으로 무고 가해자로 몰리는 보도가 양산됐다는 것이다. 한 여성단체 관계자는 “재판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성폭행 피해자가 가해자인 것처럼 알려지는 것은 ‘2차피해’를 키우는 것”이라며 “증거불충분으로 인한 무혐의가 ‘무죄’란 의미가 아님에도 우리사회에선 무죄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말했다. ◆“애꿎은 피해자도…” 무고와 성범죄 사이 하지만 반론도 만만치 않다. 무고로 성폭행 사건에 연루돼 애꿎은 피해를 입거나 이로인한 ‘주홍글씨’로 일상이 파괴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2013년 법원은 10대 소녀를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됐다가 무혐의 처분으로 풀려난 30대 남성이 국가를 상대로 낸 1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에서 원고패소 판결을 내렸다. 이 남성은 2010년 당시 국립대학교 교직원 채용에 합격한 상태였지만 일면식도 없던 16세 소녀가 성폭행범으로 지목하면서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이후 무죄가 밝혀졌지만 학교로부터 권고사직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판부는 그러나 “신고한 청소년의 진술이 비교적 구체적이었고, 조사 과정에 참여한 전문가가 ‘피해자 진술의 신빙성이 높아 보인다’고 보고했다”며 “이 사건을 수사한 수사기관의 판단이 합리성을 긍정할 수 없는 정도의 행위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무속인이 배후에서 조종해 “남편과 친인척 등 44명이 자신과 두 아들을 성폭행했다”며 허위신고한 이른바 ‘세모자 사건’도 비슷한 사례다. 최초 이 사건이 알려지면서 아버지 허씨에 대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인격살인’에 가까운 비난이 이어졌지만, 수사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대법원은 최근 무고 등 혐의로 기소된 이모(45·여)씨에 대해 징역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하고, 이씨가 무고하도록 교사한 혐의 등으로 함께 기소된 무속인 김모(59·여)씨에게 징역 9년을 선고했다. 특히 연예인이나 스포츠스타 등 유명인사의 경우엔 사실관계를 떠나 성폭행 사건에 연루됐다는 사실만으로도 치명타를 입어 직·간접적 피해를 입기도 한다. 무고죄에 대해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성폭행 사건 대부분이 내밀한 공간에서 이뤄지는 탓에 수사실무에서 피해 신고자의 진술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 수사기관에서 기본적으로 성폭행 피해주장 여성의 입장에서 수사하게 돼 있는 점, 여성과 달리 가해자로 몰린 남성을 지원하는 단체가 거의 없다는 점 등을 강조하기도 한다. ◆“성폭행 피해자 편견 없애고 명확한 기준 마련해야” 성범죄의 경우 피해자의 진술 외 명확한 증거를 제시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수사 일선에서는 “성범죄 유형이 워낙 다양해 무고와 성범죄를 단칼에 나누기가 쉽지 않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법원의 잣대가 높아지면서 검찰의 성범죄 사건 기소율도 2012년 43.9%에서 2015년 35.8%로 낮아지는 등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만큼 입증이 쉽지 않은 문제란 것이다. 다만 성폭력 범죄가 매년 2만건 이상 발생하는 데다 신체·사회적 약자인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점, 수사실무자 상당수가 남성인 점 등을 감안하면 수사기관의 ‘젠더 감수성’이 높아져야 한단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애꿎은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명확한 증거를 바탕으로 한 수사가 기본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수사기관과 법원에서 피해자의 ‘항거불능 여부’나 ‘행실’ 등을 근거로 성폭행 여부를 판단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다.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 허민숙 연구교수는 “선진국에서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성폭행 상황에서 오히려 ‘저항을 하지 말라’고 교육하기도 한다”며 “성행위가 이뤄졌다면 저항여부, 상해여부 등에 매몰되기보다는 외국처럼 가해자에게 ‘어떻게 동의를 얻었는가’를 추궁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허 교수는 또 “성폭행 수사가 채 끝나지도 않은 상태에서 피해자가 무고 가해자로 둔갑하는 수사관행을 탈피해야 한다”며 “편견과 짐작이 아닌 과학수사 등을 바탕으로 얻은 명확한 증거를 기반으로 수사를 해야 애꿎은 피해자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글·사진=이창수 기자 winterock@segye.com <출처 :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7/04/03/20170403002295.html?OutUrl=daum>

kswpc11 작성일: 2017-04-03 조회:720

‘OO녀’ 넘치는 방송, 더 이상 보고 싶지 않습니다

여성·장애인·성소수자 83.3% 방송 통해 혐오표현 경험 예능 여성 출연자도 22%뿐… 방송 성비 불균형도 여전 제작진 인권감수성 개선 위한 예방 조치나 교육은 전무 호주·영국·캐나다는 ‘성평등 제작 가이드라인’ 활용 ▲ 지난 3월 15일 KBS2TV 오전 뉴스의 코너인 ‘연예수첩’ 영상 캡쳐. 가수 겸 배우 박유천씨를 성폭행 혐의로 고소한 여성을 가리켜 ‘무고녀’라고 지칭했다.   ©KBS2TV “가수 겸 배우 박유천씨를 성폭행 혐의로 고소했던 또 다른 여성이죠. 송모씨가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지난 3월 15일 KBS2TV 오전 뉴스의 코너인 ‘연예수첩’은 남성 연예인의 성폭력 사건에 대한 소식을 다루며 ‘박유천 고소녀 무고 기소’라는 제목을 달았다. 지난 1월 17일 MBC ‘이브닝 뉴스터치’에선 박씨를 성폭행 혐의로 고소했던 이모씨를 가리켜 ‘무고녀’라고 지칭했다. 지난해 SBS ‘모닝와이드’는 20대 여성의 시신이 담긴 가방이 발견된 살인사건을 전하면서 ‘가방女 시신 용의자 숨진 채 발견’이라는 제목을 달았다. TV 뉴스에서조차 이 같은 여성에 대한 비하와 차별 표현이 난무하면서 관련 심의 규정이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송출 이후에 이뤄지는 심의와 징계만으로는 기울어진 방송계 환경을 바꾸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진의 인권감수성이 담보돼야 성평등한 방송 프로그램도 탄생할 수 있다는 얘기다. ▲ 지난 달 14일 방영된 TV조선 ‘이슈해결사 박대장’은 안철수 의원이 추진중인 ‘국민의당’에 합류한 여성 정치인을 ‘안철수의 여자’ 등으로 지칭했다.   ©TV조선 화면 캡처 예능 프로그램의 여성에 대한 성적 대상화와 여성혐오 표현은 뉴스보다 더 노골적이다. SBS ‘K팝스타 시즌6 더 라스트 찬스’는 지난 2월 5일과 12일 10대 여성 출연진이 짧은 교복 스타일의 옷을 입고 선정적인 춤을 추는 모습을 방송했다. 출연진 중 한 팀은 ‘나와 자고 싶나요’(Voulez-vous coucher avec moi)라는 가사가 포함된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그러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이 프로그램에 대해 ‘의견제시’라는 경징계를 내렸다. JTBC ‘아는 형님’은 지난해 12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경고’ 징계를 받았다. 중징계에 해당하는 조처다. 여성 출연자 성적 대상화,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을 강화하는 대사 등이 지속됐기 때문이다. 징계를 받은 두 예능 프로그램의 또 다른 공통점은 남성 진행자와 패널로 출연진이 구성됐다는 점이다. 예능 프로그램의 성비 불균형은 고질적인 문제다. ‘PD저널’이 3월 초 KBS, MBC, SBS, JTBC, tvN 5개 방송사 예능 프로그램의 진행자와 고정 출연자의 성별 비율을 분석한 결과를 보도했다. 그 결과 전체 출연자 334명 중 여성은 74명으로 22.15%에 그쳤다. 출연자 10명 중 7명 이상은 남성이라는 얘기다. ▲    ©JTBC ‘아는 형님’ 방송영상 여성 시청자 비율이 높은 드라마도 상황은 비슷하다. 서울YWCA가 지난해 각 방송사의 22개 드라마 모니터링 결과 드라마 속에서 남성은 주로 의사, 검사 등 전문직으로 등장한 반면, 여성은 판매사원, 아르바이트 등 비전문직으로 묘사됐다. 성역할 고정관념을 조장하거나 여성의 외무를 품평하는 성차별적 내용은 108건에 달한 반면, 성평등적 내용은 42건에 불과했다. 방송은 혐오표현을 경험하는 주요 경로로 지목되기도 한다. 실제로 국가인권위원회가 국내 최초로 소수자 혐오발언 피해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3.3%가 ‘방송’을 통해 혐오표현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방송의 여성혐오와 성차별 표현이 지속되자 여성가족부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중 양성평등에 관한 조항(제30조)을 구체화하고 일부 조항을 신설했다.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는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중 양성평등에 관한 조항(제30조)을 구체화하고 일부 조항을 신설했다. 심의 강화가 자칫 ‘표현의 자유’를 업악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제작진이 프로그램 기획과 제작 단계부터 성차별과 혐오 표현을 막고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제안한다. 이를 위해 각 방송사 자체 제작 가이드라인을 정리해 ‘성평등한 방송 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해외에선 이미 성평등한 미디어 환경 조성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활용해 효과를 보고 있다. 호주의 ‘여성 묘사 가이드 라인’, 영국의 ‘BBC 프로듀서를 위한 지침서’, 캐나다의 ‘텔레비전, 라디오 프로그램을 위한 성역할 묘사 코드’가 대표적이다. 최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양성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 제작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보고서를 통해 PD와 방송작가, 전문가, 시민단체가 함께 만든 방송프로그램 제작 가이드라인을 제안했다. 연구원이 제시한 ‘양성평등 방송프로그램 제작 가이드라인’에는 △방송은 주제의 선정에서부터 양성평등이 적극 반영돼야 한다 △방송은 남성과 여성 모두를 균형 있게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방송은 성역할 고정관념에 치우치지 않는 여성과 남성의 다양한 삶을 보여 주어야 한다 △방송은 어떠한 성적 폭력이나 가정폭력도 정당화하거나 선정적으로 다뤄서는 안 된다 △방송에서는 성차별적 언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등 5개 항목이다. 연구를 총괄한 안상수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이 가이드라인은 방송을 기획·제작·편성하는 모든 과정에서 방송사, 제작진, 출연자들이 꼭 점검하고 준수해야 할 핵심사항으로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에 맞춰 제안했다”며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방송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은 먼저 방송제작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양성평등한 시각과 관점에 공감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밝혔다. <ⓒ2017 여성신문의 약속 '더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무단전재 배포금지> 1433호 [사회] (2017-03-22) 이하나 기자 (lhn21@womennews.co.kr) <출처 : http://www.womennews.co.kr/news/112743>

kswpc11 작성일: 2017-03-30 조회:745

[나는 히포시] 남성적 특권 내려놓기

‘히포시(HeForShe)’ 운동이 불붙으면서 캠페인에 참여한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기업에 양성평등 문화가 서서히 뿌리내리고 있다. 이 운동은 ‘히포시’ 선서를 한 남성들의 삶에도 적잖은 영향을 끼쳤다는 후문이다. 히포시란 직역하면 ‘여성을 위한 남성’을 말한다. 유엔 내 여성 권익 총괄기구인 유엔여성의 글로벌 양성평등 캠페인으로, 한국에서 여성신문이 ‘히포시 코리아’를 주관하고 있다. 유엔여성 친선대사로 위촉된 배우 엠마 왓슨이 이끌어온 캠페인으로 유명하다. 히포시 시대를 연 남성들의 체험기, 양성평등 신념 등을 담은 글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나는 가사·돌봄노동 분담 얼마나 하나 남성적 특권 놓고 서로 의지하는 평등한 가족관계서 진짜 행복 경험 기혼부부에게 양성평등 실천의 가장 중요한 척도는 가사·돌봄노동 분담을 어떻게 하느냐다. 세상사람들이 보기에 아무리 근사한 모습으로 살아도 집안에서 제대로 된 가사·돌봄노동 분담을 하지 않는다면 매우 위선적 삶이다. 그래서 가사·돌봄노동 분량을 측정하고 이를 어떻게 정확하게 분담해야 하는지 서로 의논도 하고 그러면서 묘한 신경전이 오가기도 한다. 그런데 그러면서 한 가지 깨달음을 얻었다. 내가 소진될 정도로 지나치게 분담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면 나는 간신히 50%, 절반 부담하는 것이었다. 공평하게 반반 부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그때 내 모습은 도우미 수준에 불과했다. 내가 좀 적게 하네 싶으면 그건 여지없이 거의 방관자나 다름 없었다. 한국 땅에서 남성적 특권을 수십년 누리면서 살아온 나같은 남성에게는 매우 불균형하면서 그래서 형평성 있는 시각과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그만큼 남성으로서 내가 누리는 게 많았고 지금도 많다. 많은 것을 누리는 남성들끼리 모였을 때에는 우리가 누리는 특권이 결국 부메랑이 되어 내 삶의 질 수준을 확 낮추는 결과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눈다. 가족 부양 부담을 혼자 하기가 사실상 어려워진 상황이다. 가부장으로서 모든 책임을 진다는 부담을 의식 차원에서도 던져버려야 무사히(?) 50∼60대를 넘기고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감사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주로 나눈다. 한창 사회활동을 할 시기에 가사·돌봄노동 분담마저 ‘지나치게’ 해야 균형 잡힌 인생을 살 수 있다. 남성적 특권을 내려놓고 서로 의지하는 평등한 가족관계에서 진정한 행복을 경험한다. <ⓒ2017 여성신문의 약속 '더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무단전재 배포금지> 1432호 [사회] (2017-03-21) 정재훈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kswpc11 작성일: 2017-03-29 조회: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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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시스.2017.3.21.] [죽음 부르는 데이트 폭력①] ‘사랑’ 아닌 ‘범죄’...5년간 467명 목숨 잃어최근에는 데이트 폭력 수법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단순 폭행에서 상해나 살인 등 강력 범죄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뉴시스.2017.3.21.] [죽음 부르는 데이트 폭력②] 갈수록 흉포해진 ‘폭력’ 대체 왜?[베이비뉴스.2017.3.24.] 부산시, 가정폭력 피해자 현장동행 서비스 강화부산시는 ‘112 신고’ 가정폭력 피해자 가정에 상담전문가가 경찰과 함께 동행하는 가정폭력 피해자 현장동행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 2015년 시범사업으로 부산지방경찰청 및 여성긴급전화1366 부산센터와 협력하여 현장동행 서비스를 진행하였다.[여성신문.2017.3.26.] 부부폭력 피해 여성 10명 중 6명 “결혼 후 5년 내 폭력 경험”26일 여성가족부는 ‘2016년 가정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9~12월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6000명(여성 4000명, 남성 2000명)을 상대로 했다.[연합뉴스.2017.3.24.] “우는 아이 입에 강제로 밥 떠넣어”...공포의 어린이집충북 옥천의 한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원생을 구타하고 강제로 밥을 먹이는 등학대한 정황이 드러나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kswpc11 작성일: 2017-03-29 조회: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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